나는 간호학과 3학년이다. 내 인생에서 대학생 2회 차 시절을 보내고 있다. 두 번째 대학생활이기도 하고 현역 학생들에 비해 몹시 많은 나이에 간호학과에 편입했기에 등록금을 온전히 다 내고 다니기에는 많은 부담이 되었다. 더구나 한참 생산활동으로 수입이 제일 많아야 하는 시기에 3년간 공부만 해야 한다고 생각하니 등록금은 반드시 장학금, 지원금 등으로 해결해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선택한 것이 희망사다리 장학금이다. 이 글에서는 내가 직접 경험하면서 알게 된 희망사다리 장학금 후기를 작성해 본다.
희망사다리 장학금이란?
희망사다리 장학금은 대학 졸업 후 중소기업 취업 또는 창업을 희망하는 학생에게 등록금 전액과 지원금 200만 원을 매 학기 지원해 주는 장학금이다. 등록금뿐만 아니라 200만 원의 지원금이 지급되니 학교 생활에 큰 도움이 된다. 장학금의 주요 조건은 다음과 같다.
1. 창업 지원형
- 졸업 후 창업을 하고 장학금을 받은 기간만큼 매출 약 70만 원을 달성해야 한다. 매출 기준 금액은 매년 1인 가구 생계급여 기준
2. 취업 지원형
- 졸업 후 중소기업 및 연매출 5000억 원 이하의 중견기업에 취업
- 장학금 수혜 받은 기간만큼 근무하여야 한다.
의무종사 기간은?
희망사다리 장학금은 그 취지가 중소기업, 중견기업, 창업 등을 장려하기 위한 것 이므로 장학금을 수혜 받은 기간만큼 졸업 후 의무 종사기간을 채워야 한다. 예를 들어 이 장학금을 3개 학기 동안 받았다면 3회 장학금을 받은 것이므로 3회 x 6개월 (180일) = 540일 (약 1년 6개월)로 이해하면 된다. 꼭 알아두어야 할 점으로는 한 회사에서 연속으로 180일 이상을 근무할 때마다 의무 종사 기간이 60일씩 감면된다. 즉 3회 장학금을 받으면 540일 의무종사를 채워야 하는데 한 곳에서 쭉 360일을 근무했다면 총 120일의 기간이 줄어들어 420일만 근무하면 의무 종사 기간이 모두 채워진다. 다음 표를 보면 한눈에 이해하기 쉽다.
희망사다리 장학금 신청하는 방법
희망사다리 장학금 신청은 어렵지 않다. 국가장학금 신청할 때와 마찬가지로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다. 희망사다리 장학금은 장학생으로 선발되면 그 이후에는 학기마다 자동으로 신청되기 때문에 최초로 신청할 때만 시간을 좀 들이면 된다. 처음 신청 시에 "취·창업지원금 사용계획서"를 제출해야하는데 작성하기 어려운 것은 아니고 취창업 지원금인 200만 원을 한 학기 동안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를 자세하게 작성하면 된다. 예를 들어 취업에 필요한 자격증 취득을 위해 강의를 들을 예정이라면 이 내용을 수강 기간, 수강료 등을 꼼꼼하게 작성한다. 내 경험상 200만 원 딱 떨어지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했던 것 같다.
희망사다리 장학금 "취·창업지원금 사용계획서" 다운받기
희망사다리 장학금 신청 기간
희망사다리 장학금은 매 학기 신청을 받고 있다. 1학기에는 2월 말 ~ 3월 초 사이, 2학기에는 8월 말에서 9월 초 사이에 신청할 수 있으니 이 기간에는 잊지 말고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자주 확인하는 것이 좋다.
희망사다리 장학금 유의할 점
희망사다리 장학금의 단점이라고 한다면 매 학기 직무교육 이수를 받고 이수증을 제출해야 하는 것이다. 이수증 제출이 어려워서 단점이라 하는 것이 아니라 사실 좀 귀찮다. 그렇지만 약간의 귀찮음을 감수하고 등록금과 20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으니 나는 기꺼운 마음으로 매학기 제출하고 있다. 이 교육을 이수하고 제출하는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 바란다.
희망사다리 장학금 신청하기 전 유의할 또 다른 사항으로는 앞서 언급했던 의무종사 기간이다. 이 장학금의 취지가 중소기업, 중견기업의 활성화, 창업 증진을 위한 것이므로 대기업에 취업하고자 하는 학생에게는 해당되지 않는다. 물론 장학금을 받는다고 대기업 취업이 아예 불가한 것은 아니다. 졸업 후 계획이 달라져서 대기업에 취업했다면 수혜받은 장학금을 모두 한국 장학 재단으로 반환하면 된다.
희망사다리 장학금 후기 끝. 다음 글에서는 희망사다리 장학금에 선정됐을 때 직무교육은 어떻게 받고 이수증은 어떻게 제출하면 되는지에 대해 알아보자.
--
댓글